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잡학공부/임도공학

[임도공학15]

by 리뷰생활러 2024. 3. 2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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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도공학에서 거리측량의 오차 중 오차의 3대 법칙, 오차의 종류, 기타 기출문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임도공학15-숲과길

● 거리측량의 오차

◇ 오차의 3대 법칙

- 작은 크기의 오차는 큰 오차보다 발생할 확률이 높다
- 같은 크기의 정(+) 오차와 부(-) 오차의 발생 확률은 같다
- 매우 큰 오차는 거의 발생하지 않는다.

◇ 오차의 종류

- 정오차(누적오차, 누차)

 : 원인이 명확하여 일정한 크기와 일정한 방향에 발생하는 오차, 측량 후 조정이 가능
- 우연오차(부정오차, 傷差)

 : 발생 원인이 불명확하거나 원인을 안다 해도 오차가 일정하게 누적되지 않는 오차
오차의 제거가 어렵고(아무리 주의해도 피할 수 없다), 계산으로 완전히 조정할 수
없는 오차로 최소제곱법으로 보정
- 과실(착오) : 측정자의 부주의에 의하여 발생하는 오차

※ 산림측량의 3가지

: 주위 측량 -> 구획 측량 -> 시설 측량
- 주위 측량 : 산림의 경계선을 명백히 밝히고 그 면적을 산출(가장 중요)
- (산림) 구획측량 : 음반·소반의 구획선과 면적 산출
- 시설 측량 : 각종 시설의 설치 예정지에 대한 측량

[기타 기출문제]

 

* 임도개설의 폐해

: 수원의 파괴/산림토양 침식/야생동물 서식공간 단절/산림오염 증가/자연 풍치 불량과

 

* 단위 면적당 임목 생장량 감소, 임지면적 감소 등은 아님

 

* 임도개설이 다지기의 목적

: 내압 강도 향상/흡수력 감소/(교통 하중 등) 지지력 증대/압밀침하 감소

 

* 임도 시공자의 토성이 양질 또는 사질토가 될 모암

: 화강암

 

* 통일분류법에 의한 흙의 분류 기호

- GW : 입도가 양호한 자갈, 모래질 자갈 -> 임도의 노반으로 가장 적당한 흙

 

* CBR(%) = 노상지지력치

: 포장 두께의 설계, 노상·성토 등의 다짐도 관리에 이용

 

* 임도가 가장 이상적으로 배치되었을 경우의 개발지수는

: 1 (1보다 크거나 작으면 임도 배치 효율이 낮아짐)

 

* 개발지수란?

: 임도만 배치의 기하 구조적 양부를 나타내는 지표. 임도 배치의 효율성과 임도의 질적 기준 표현.
임도밀도를 2,500으로 나눈 값을 평균 집 재거리로 곱하여 구함. [ (평균 집재 거리 X임도 밀도)/2,500 ]
Matthews의 이론을 근거로 하여, 1968년에 Lonzmann에 의해 개발됨

 

* 강우침식의 단계

: 유격(빗방울) 침식 -> 면상(평면.층상)침식 -> 누구(우열)침식

 

* 항공사진에서 촬영고도가 높아지면 넓은 지역이 촬영되고 축척은 작아진다

(1 : 500 -> 1 : 700)

 

* 골재의 비중

: 경량골재 2.50 이하 / 보통골재 2.50~2.65 / 중량골재 2.70 이상

 

* 골재의 규격 - 잔골재

: 체 규격 5mm 체에서 85% 이상 통과하는 골재 / 굵은 골재 : 남는 골재

 

* 금기돌

: 돌쌓기 공법에 어긋나는 것으로 돌의 접촉부가 맞지 않거나 힘을 받지 못하는 불안정한 돌(즉시 들어내야 함)
- 새입붙이기(조구축.鳥口築)는 불량한 돌쌓기에서 나타나는 금기돌의 한 유형
- 거둘 돌, 뜬 돌, 포갠 돌 등(굄돌은 금기돌 아님)

 

* 이기점

: 수준(레벨)측량에서 전시와 후시를 함께 읽는 점. 오차 발생 시 측정 결과에 영향을 주는 점

 

* 와이어로프 안전계수

 = 절단 하중/최대장력

 

* 스카이라인(가공본줄) 안전계수

: 2.7 이상

 

* 짐 올린 줄. 짐매달음 줄

: 6.0 이상 * 기타(짐당김줄.되돌림줄.버팀줄.고정줄) : 4.0 이상

 

* 와이어로프 선 접촉 방식의 평행 꼬인 줄 기본형

: 시일러 형(S) / 필러형(FI) / 워링턴형(W)

 

* 노동재해가 가장 많이 발생하는 요일

: 월요일

 

* 벌목에 가장 적합한 계절

: 겨울 

 

* 박피가 필요한 경우의 벌채 시기

: 여름

 

* 틸트(tilt) 도저

: 단단한 흙의 도랑파기에 많이 사용되며, tilt란 삽날의 좌우 높이를 조절하는 작용

 

* 360°= 400gradian 1g radian = 0.9°= 54' (54분)

 

* 우리나라에서 높이의 기준이 되는 수평면

: 평균해수면(인천만의 평균해수면 0m)

 

* 산악 측량을 레벨측량으로 실시할 때 장애물이 있어 중간 점이 많아질 경우 사용되는 야장 기재법

: 기고시가

 

* 지반조사 기법

: 오거보링/관입시험/파이프 때려 박기 등(케이슨공법은 기초공사 중 깊은기초 공법)

 

* 트래버스 측량(다각측량)의 관측 방법

: 교각 법. 방위각법. 편각법(높은 정밀도. 트랜싯으로 접선과 현이 이루는 각을 측정하고 테이프 자로 거리를 측정).

 

* 성토재료의 특성

: 전단강도가 크고, 압축성과 흡수성은 작아야 함

 

* 식생 군락 등의 판별에 가장 중요한 것

: 색조(음영.질감.형상 등 X)

 

* 유출계수가 가장 적은 것

: 떼 비탈면(흙 비탈 면이나 아스팔트.콘크리트포장 비탈면 아님)

 

* 포틀랜드시멘트의 비중

: 3.10~3.15

 

* 콘크리트블록 흙막이공법에서 콘크리트블록은 1㎡당 300~400kg의 것 사용

(중량이 무거운 것이 좋다)

 

* 일반적인 보통 콘크리트의 단위 무게

: 2,200~2,300kg/m3

 

* 콘크리트 배합 방법

- 대규모 공사 : 중량(무게비) 배합(근래에 많이 사용)
- 소규모공사 : 용적비 배합

 

* 흉고직경 40cm 이상의 수목 벌채 시

: 벌근 직경의 1/4 이상 깊이의 수구를 만들어야 한다.

 

* 벌근

: 벌채 시 수목의 지표면 아래 뿌리 부분까지 제거하는 것

 

* 벌근 직경

: 그루터기 지름. 나무 밑지름

 

* 모래의 직경

: 0.075~2mm(자갈은 2~20mm)

 

* 등고선은 최대경사선에 직각이고 분수 선에 직교한다.

[경각심 많은 분교의 교장이 본교와 통합하는 것을 반대]

 

* 기고식 야장 법에서

: 지반고 = 기계고 - 전시 // 기계고 = 지반고 + 후시 // 고저 차 = 후시 - 전시

 

* 크롤러식(궤도형.장 궤형) 트랙터 vs 바퀴식(차륜형) 트랙터와의 비교

- 접지압 및 주행속도가 낮다
- 가격 및 유지비가 든다
- 등판능력이 우수 -> 급경사지에서 주로 사용

 

* 지형의 표시 방법 중 자연적 도법에 해당하는 것

: 영선법/음영법

 

* 흙 수로/메쌓기 돌수록/찰쌓기 돌수록/콘크리트 수로 중 조도계수가 가장 작은 것

: 콘크리트 수로

 

* 조도계수

: 수로의 벽면이 거친 정도를 나타내는 계수(값이 작으면 수로의 저항력이 낮다.)

 

* 임도 시공 시 현장감독관 비치 서류

: 공사감독일지/반입 재료검사부/자재 수불부/재료시험 표(작업일지는 아님)

* 1㎡  = 10,000㎠ 

* 1a = 100㎡  = 1,000㎠  

 

* 1ha = 100a = 10,000㎡ = 100,000,000㎠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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