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잡학공부/임도공학

[임도공학13]

by 리뷰생활러 2024. 3. 2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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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도공학에서 임도 유지관리 및 안전관리 중 사면붕괴의 원인, 임도 유지보수계획의 순서,  산림측량 중 지형도 분석, 곡밀도 예측, 직선거리 계산, 컴퍼스 측량 중 컴퍼스의 조사 검정, 측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임도공학13-숲과길

● 임도 유지관리 및 안전관리

◇ 사면붕괴의 원인

- 빗물, 눈 기타의 하중·함수량의 증가 - 온도변화에 의한 신축·동결과 융해의 반복
- 지진 또는 발파에 의한 충격 - 인장응력에 의한 균열
- 함수비에 의한 팽창·공극수압의 증가·균열 중의 수압 - 조직의 파괴
- 토양의 전단력.점착력이 약해질 때 등

◇ 임도 유지보수계획의 순서

 : 예산, 임도현황, 기상자료 등의 기초자료 검토 → 유지보수계획 수립
→ 공종별 장기계획 수립 → 단기계획(월간, 주간계획) 작성

* 임도 노면의 유지.보수 공사

: 가능한 한 비가 온 후 노면이 습윤한 상태에서 실시하는 것이 좋다.

* 임도 보수 관리 책임자는 임도노면 및 시설물을 연간 2회 이상 점검해야 한다.

 

● 산림측량

 ※ 측량의 순서

 : 준비 → 외업 → 내업 * 측량의 3요소 : 거리, 각(방향), 고저차(높이)

◇ 지형도 분석

 : 지형의 고저 등 지형에 대한 정보가 기록되어 있는 것
- 기본지형도 : 1/5,000, 1/25,000, 1/50,000
- 등고선 : 같은 높이의 점들을 연결한 선, 5개마다 굵게 표시
  주곡선 간격은 1:5,000에서 5m, 1:25,000에서 10m, 1:50,000에서 20m *** 간곡선은 주곡선의 1/2
- 실제거리 = 지도상의 거리 × 축척의 역수
- 경사도(%) = 표고차(m) / 구간거리(실제거리) × 100

◇ 곡밀도 예측 

산림의 지형조건을 개괄적으로 나타내는 지형지수는 임지경사, 기복량, 곡밀도로 알 수 있다.
곡밀도 (v) = n / A * V : 곡밀도(본/㎢) * n : 대상지역 내의 전체 계곡수(본) * A : 대상총면적(㎢)

◇ 직선거리 계산

- 도해법 : 전방교차법을 응용하여 도상에서 거리를 측정하는 방법
- 시준의(視準儀) 스타디아법 : 시준의 시준공과 잣눈을 이용하여 두 점간의 거리를 구하는 방법이다
- 표고차를 알고 있는 지점간의 거리측정 : 두 지점간의 잣눈의 차를 측정한 후에 산출한다
D = h / n × 100 * D : 수평거리(m) * h : 표고차(m) * n : 잣눈의 차
** 평판측량에서의 두 점간의 측정거리 = (기선길이/시준판 잣눈의 차) x 100

● 컴퍼스 측량

 : 컴퍼스로 방위각 또는 방위를 측정, 체인 또는 테이프로 거리를 측정하여 각 측점의 평면상의
위치를 결정하는 측량 * 내각과 편각의 합은 180°
* 방위각 값에 180을 더한 것이 역방위각 값(180 이하로 표시?)

◇ 컴퍼스의 조사 검정

- 자침의 자력이 예민할 것 

* 자침편차의 내용

 : 일변화(일차)/주기변화(周差.영년변화)/연변화(연차)/불규칙변화
- 기포관과 연직축은 수직이 될 것 * 일차(일변화) : 오전 11시경이 표준이고, 오후 2시경이 최대이다.
- 자침축은 눈금판의 중심에 있으며 자침에 수직일 것 (일차에 의한 변화량 : 5~10°)
- 시준선(N과 S를 연결하는 방향) 평면과 기포관 평면이 직교할 것 * 우리나라의 자침편차 : 서편차 5~7°
- 시준선 평면과 눈금판의 0을 연결한 직경과는 동일 평면 내에 있을 것
- 자침 이외의 부분재료 중 자성물을 함유하지 않을 것

◇ 측량방법

 : 도선법/사출법/교차법
- 도선법 : 기점에서 차례로 각 측선의 방위와 거리를 측정 (복도선법, 단도선법)
- 사출법 : 컴퍼스를 각 점이 모두 보일 수 있는 위치에 설치하여 측정
- 교차법 : 측선상의 점에서 각 측점에 대한 방위를 측정 * 컴퍼스 측량은 정밀한 결과를 나타내지 않는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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