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잡학공부/임도공학

[임도공학6]

by 리뷰생활러 2024. 3. 2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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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도공학에서 임도 설계 시 유의 사항, 노선 선정계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임도공학6-숲과길

 

● 임도 설계 시 유의 사항

◇ 임도의 이용이 편리하여 임산물의 반출을 유리하게 할 수 있도록 한다.

 

◇ 시공이 용이하고 공사비가 적게 들도록 한다.

 

◇ 시공 후 유지비가 적게 들도록 한다.

 

◇ 산림의 공익적 기능 및 산촌 간의 연락 기능을 도모하도록 한다.

 

● 노선 선정계획 

* 임도 노선이 피해야 할 지점 
: 암석 지대, 습지대, 묘지, 불안정하면, 소유 경계, 시설물 피해 위험지 등

◇ 임도의 노선답사 시 나타날 수 있는 시각적 오차

- 눈앞의 직선은 길게 보이고, 먼 곳의 직선은 짧게 보인다.
- 비탈진 지반에 서서 높은 곳을 보면 45°는 약 75°로, 60°는 거의 수직으로,
1할 5푼은 1할의 기울기로 보인다. 높은 곳에서 비탈진 아래를 보면 더 심하게 느껴진다.
- 덤불이 무성한 지역은 공사하기 어렵게 보이고,
반대로 고저 기복이 심하지 않은 곳이나 기울기가 완만한 곳은 공사하기 위해 쉽게 보인다.

● 임도 설계

 : 예비조사 -> 답사 -> 예측, 실측 -> 설계도 작성 -> 공사 수량의 산출 -> 설계서 작성

◇ 예비조사 

: 임도 계획을 위한 기초조사에서 이용한 도면과 지형을 분석한다. (첫 단계가 예비조사)

◇ 답사

 : 지형도에서 검토한 노선의 적정 여부를 확인하기 위해 직접 답사하여 예정 선을 확정
(지형도 -> 예정선 기재 -> 노선 선정 -> 현지 측정 -> 개략설계)

◇ 예측

 : 답사에 의해 확정한 예정 선을 경사측정기, 방위측정기, 거리측정기 등으로 실측하여 예측도를 작성

◇ 실측(현지 측량)

 : 예측에 의한 노선에 대해 현지에서 정밀 측량을 하는 것
평면측량, 중심선측량, 종단측량, 횡단측량, 구조물 조사(측량) 등으로 구분한다.
* 종단측량(수준측량.고저측량)에 가장 널리 사용되는 측량기 : 레벨
※ 임도 예정선 측량 시 필요한 사항

◇ 도구의 종류

 : 경사측정기, 거리측정기(줄자), 방위각측정기(컴퍼스), 표적 판 등

◇ 인력의 소요 규모

 : 외압과 내 업을 합하여 측량자 1~1.5인, 보조자 1.5~4인

◇ 피해야 할 지역

 : 늪과 같은 습지, 붕괴지, 산사태지와 같은 지반이 불안정한 산지 사면
암석지, 홍수 범람치, 소유 경계

◇ 통과 지역 

: 안부, 여울목, 급경사지 내의 완경사지, 공사용 자재의 매장지와 산재지
* 통과 지역 : 임도 노선이 통과하기에 유리한 지역
※ 영선, 중심선, 종·횡단 측량

◇ 영선 측량

 : 영선을 기준으로 측량. 산악지에서 많이 이용
- 영점 : 임도에서 노면의 시공 면과 산지의 경사면이 만나는 점
- 영선 : 영점을 연결한 노선의 종축. 경사면과 임 도시 공기 면과의 교차 선으로 노반에 나타남
임도 시공 시 절. 성토작업의 기준선(구분 경계선)이다. * 영선에서의 절토량은 성토량과 같다.
- 영면 : 임도상 영선의 위치 및 임도의 시 공기 면으로부터 수평으로 연장한 면.
- 임도의 영선 측량 시에는 경사측정기, 방위측정기(컴퍼스), 거리측정기, 표적 판 등 필요

◇ 중심선측량 

: 중심선을 기준으로 측량. 평탄지와 완경사지에서 많이 이용
- 측점 간격은 20m로 하고 중심말뚝을 설치하되,
지형상 종·횡단의 변화가 심한 지점, 구조물 설치 지점 등 필요한 각 점에는 보조말뚝을 설치

◇ 평면측량 

: 방위각 또는 교각을 측정하고 IP 간의 거리를 측량.

◇ 종단측량

 : 계획 노선의 중심말뚝, 보조말뚝에 따라 고저 치를 측정해 중심선의 고저 기복의 상황을 밝히는 것

◇ 횡단측량

 : 중심말뚝마다 중심선과 직각 방향으로 지형의 고저 기복의 상태를 측정하는 것
- 측량 지점 : 중심선의 각 측점, 지형이 급변하는 지점, 구조물 설치 지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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