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잡학공부/임도공학

[임도공학4]

by 리뷰생활러 2024. 3. 2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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임도공학에서 임도의 노체와 노면, 임도의 노면을 피복재료에 따라 구분, 종단구조 = 종단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임도공학4-숲과길

● 임도의 노체와 노면[제3장. 임도의 구조] 

* 노체 구성요소 : 노상. 노면(노반). 기층. 표층

◇ 구조 표층 노체

 : 원지반과 운반된 재료에 의하여 피복된 층으로 구분됨
기층 노상 : 차량 하중의 파괴 작용을 직접 받지 않고 또 내부에 생기는 수직 압력도 작아
노면(노반) 상질의 재료를 사용할 필요가 없다.(포장과 교통하중을 지지하는 도로의 기초부분)
노상 노면 : 노면은 주로 노상 위에 있는 토질의 노반이 표층역할을 함,
- 토사도(흙모랫길), 사리도(자갈길), 쇄석도(부순돌길)로 시공
* 임도의 노면 안정처리는, 주로 노반에 실시한다.(노상 위에 있는 토질의 노반이 표층역할을 하므로)
* 노면에 가까울수록 큰 응력에 견디어야 하므로, 상층부로 갈수록 양질의 재료를 사용해야 한다.

● 임도의 노면을 피복재료에 따라 구분

- 콘크리트.아스팔트 포장도로는 드물게 사용 : 노면의 종단기울기가 (8)%를 초과하는 사질토양 또는
점토질 토양인 구간과, 종단 기울기가 (8)% 이하인 구간으로써 지반이 약하고 습한 구간에는 자갈을
부설하거나 콘크리트 등으로 포장한다.

◇ 토사도(흙모랫길)

 : 노면이 토사(점토와 모래의 혼합물 1:3)로 구성. 도로교통량이 적은 곳에 축조하며,
시공비가 적게 드나 물로 인하여 파손되기 쉬우므로 배수에 특별히 유의하여야 한다.
- 표층에는 지름 5~10mm의 표층용 자갈을 사용

◇ 사리도 (자갈길) 

: 노상 위에 자갈(20~25mm/하층 굵은 자갈, 상층 잔 자갈)을 깔고 점토나 토사를 덮은 다음
롤러로 진압시킨 도로
- 상치식(표면구법) : 중앙부를 상당한 두께로 만들고 양끝은 두께를 갖지 않은 구조(일반임도에 널리 사용)
- 상굴식(구구법) : 유효폭을 굴취하여 그 곳에 자갈을 깔고 다짐한 것으로, 자갈을 2~3차례 반복하여 깔고
결합제(자갈 무게의 10~15%)를 섞어 다짐한 것.

◇ 쇄석도(부순돌길)

 : 부순돌끼리 서로 물려서 죄는 힘과 결합력에 의하여 단단한 노면을 만드는 것으로
임도에서 가장 많이 사용(깬자갈+모래+점토 등 사용) * 쇄석도의 표준두께 : 20cm(15~25cm)
* 텔퍼드식 : 노반의 하층에 큰 깬돌을 깔고 쇄석재료를 입히는 방법, 지반이 연약한 곳에 효과적
* 머캐덤식 : 쇄석재료만을 깔고 다진 도로로 자동차도로에 적용(쇄석지름 5cm 이하의 것을 3층으로 나눠 전압)
- 교통체 머캐덤도 : 쇄석이 교통과 강우로 인하여 다져진 도로
- 수체 머캐덤도 : 쇄석의 틈 사이에 석분을 물로 삼투시켜 롤러로 다진 도로
- 역청 머캐덤도 : 쇄석을 타르나 아스팔트로 결합시킨 도로
- 시멘트 머캐덤도 : 쇄석을 시멘트로 결합시킨 도로 * 쇄석도를 머캐덤식이고도 함 / 머캐덤도의 종류 출제

◇ 통나무길 및 섶길

 : 저습지대에 있어서 노면의 침하를 방지하기 위하여 사용하는 것

● 종단구조 = 종단선형 

: 종단기울기(종단물매)와 종단곡선으로 구성

◇ 종단기울기(경사.물매)

 : 길 중심선의 수평면에 대한 기울기(시공 후 변경이 어려움)
수평거리 100m에 대한 수직거리 
1식) 종단물매 = (표고차 / 수평거리) x 100
2식) 100 : 종단물매 = 수평거리 : 표고차
- 토양침식과 통행차량에 의한 임도의 파손을 예방하기 위해 규정(임도표면 배수 용이, 임도파손 방지, 유지비 절약)
- 최소 2~3%이상 되어야 비가 올 때 차량이 빠지지 않고 주행할 수 있다.
- 짐을 싣고 올라가는 역기울기는 설계속도 20~40km일 경우 5%로 규정. 종단물매를 높이면 임도우회율 ↓

 

※ 지역 여건상 특수지형의 기울기 적용이 어려운 경우, 노면포장시 종단기울기를 18% 범위 내에서 조정 작업임도는 최대 20% 가능
* 물매 5% 이상부터 침식이 일어나며, 10% 이상이면 노면침식이 심하여 임도 유지관리비용이 많이 듬
* 역기울기가 5%인 이유 : 목재 반출 방향에 5% 이상인 경사가 있을 경우 주행이 어렵기 때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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